DAO 실험 v0.2

두 번째 HOPR DAO 실험의 시간이 찾아왔습니다! 지난번 DAO에서는 유동성 공급에 대해 투표했으며, 우리는 암호화 업계에서 가장 높은 거버넌스 참여도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DAO가 컨트롤하는 $300k에 육박하는 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커뮤니티의 의견을 들을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 번과 같은 시스템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유의미하고 강력한 프로포절을 할 수 있는 동시에 토큰 보유량에 관계 없이 공평한 발언권을 갖게 하는 3 단계 프로세스입니다.

토론 단계는 10월 12일 2 pm CET에 시작됩니다. 투표는 그로부터 일주일이 채 안되는 10월 18일 1 pm CET에 시작될 것입니다. 지난번과 같이, 토론 및 총투표 단계는 HOPR 포럼에서 진행될 것이며, 투표는 스냅샷을 이용해 집행할 것입니다.

인센티브 또한 존재합니다: DAO 참가자는 HOPR 부스트 NFT를 받게 되며, 최대 50,000 HOPR 토큰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지난 실험에 참여하지 않았거나 참여했지만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 여기를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프로세스

스위스 프로젝트로서 HOPR DAO는 스위스의 준직접 민주주의 형태를 채택합니다. 참가자들은 주어진 이슈에 대해 토론을 나누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제안을 하게 됩니다. 이후 사람들은 제안서에 대한 서명을 모으고, 충분한 서명을 받은 제안서는 투표 단계로 넘어가 모든 HOPR 토큰 홀더를 대상으로 투표를 받게 됩니다.

이번에 우리는 여기에 약간의 변화를 주려 합니다. 두 가지의 연관된 주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전체 3 단계 프로세스를 따르며, 다른 하나는 투표 단계만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 우리는 전체 시스템과 (느리지만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음) 간략화된 버전 (뉘앙스를 약간 잃을 수 있음)을 두고 비교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각 단계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은 시작될 때 다시 게시할 예정이오니 이 미디엄 채널을 팔로우하고 텔레그램 공지 채널의 소식을 놓치지 않기 바랍니다.

주제(들)

이번 DAO 세션에서 다룰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밸런서 유동성 풀과 Uniswap v2 풀에서 생성된 수수료는 어떻게 사용되어야 할까요?’

전체적으로, 출시 시점과 지난 DAO 실험 이후 Uni v3로의 전환 시점 사이에 DAO는 약 500,000 HOPR 토큰과 170,000 DAI를 수수료로 받았습니다. 이는 약 $300k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우리는 각 화폐에 대해 서로 다른 포맷을 통해 다르게 물을 것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먼저, 질문을 할 때 서로 다른 어프로치를 실험하고 싶으며, 둘째, HOPR 토큰 (우리는 가격 하락 압박을 피하기 위해 이를 HOPR 생태계 안에 두고 싶습니다)과 DAI (이론적으로는 더욱 자유롭게 사용될 수 있지만 여기에 대해서는 추후 다룰 예정)의 사용에 있어 더욱 많은 제약이 있다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HOPR 토큰 투표

HOPR 토큰에 대해 HOPR 협회는 자금이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여섯 가지의 제안서를 발의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포럼에서 여기에 대해 토론할 수 있지만, 오직 포멀 거버넌스 단계에서만 투표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선호하는 제안서에 투표할 수 있으며, 상위 4 가지 제안서대로 예산이 40%/ 30%/ 20%/ 10%의 비율로 나뉠 것입니다 (남은 두 옵션에 대해서는 예산을 배치하지 않습니다).

DAI 투표

펀드 중 DAI에 대해서 우리는 더욱 많은 가능성을 열어 둘 것입니다: 우리는 HOPR 프로젝트와 HOPR 생태계를 위해 DAI를 가장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구할 것입니다. 모든 종류의 아이디어를 환영합니다 (단, 불법 또는 구현할 수 없는 제안서는 모더레이터가 삭제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체 3 단계 HOPR 거버넌스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토론, 총투표, 최종 투표. HOPR 토큰 사용법에 대한 투표와는 다르게 DAI에 대한 투표는 자문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여기에 여러분이 실망하실 수 있지만, 이와 같은 결정에 대해 여러분께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가 이와 같은 방식을 채택한 이유는 여러분의 상상력에 제한을 두지 않고 가능한 모든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모든 형태의 아이디어를 받을 것이지만, 무엇이 가능하고 가능하지 않은지에 대한 완전한 법적 의견을 미리 얻는 것은 실현 가능하지 않습니다. DAO라는 개념은 법적으로 완전히 수용되지 않은 채 빠르게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고 가능하지 않은 것들을 보는 것은 매번 놀랍습니다. 그리고 지난 번 우리가 발견한 사실은 어떤 제안이 실현 가능하며 가능하지 않은지 알아내기 위해 이 프로세스 도중 토론 단계를 잠시 멈춰야 하는 것은 (HOPR 협회가 진행하는 다른 일에도 지장을 주는 것 또한 자명한 사실입니다) 일을 순조롭게 진행시키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채택하면 더 이상 구현 방법에 대해 얽매이지 않고 보다 폭넓은 범위에서 제안서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는 제안서가 더욱 명확히 정의되고 정확히 계산되며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법률팀의 전적인 승인을 받는 방안을 자문 투표 이후 신속하게 팔로우업할 것입니다.

타임라인

● 토론 (10월 12-18일) 참가자들이 주제에 대해 토론을 하고 제안서를 만듭니다. 포럼의 ‘좋아요’ 기능을 사용해 토론 단계에서 선호하는 의견에 동의하는 의사를 밝히고, 이는 제안서 포스트에 대한 공식 서명으로도 집계됩니다. ‘좋아요’는 인센티브 지급 계산시에도 사용됩니다 (아래 내용 확인).

● 총투표 (10월 18-19일) 토론 단계에서 충분한 지원을 받은 제안서는 총투표 단계로 넘어오게 됩니다. 토론 단계는 종료되고 최종 투표로 부칠 제안서에 대해 1 단계 참여 여부와 관계 없이 모두가 서명을 하게 됩니다. 충분한 서명을 받은 제안서는 3 단계로 넘어갑니다.

● 최종 투표 (10월 19-21일) 모든 HOPR 토큰 홀더와 스테이커가 HOPR 토큰과 DAI에 대해 선호하는 제안서에 투표하게 됩니다.

모든 단계는 2 pm에 시작됩니다. 토론 및 총투표 단계는 정오에 종료되며 다음 단계를 셋업하기 위해 2시간이 소요됩니다. 최종 투표 단계는 2 pm에 종료됩니다. 모든 시간은 CET 기준입니다.

인센티브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토론 및 총투표 단계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인센티브가 존재합니다. 건설적인 토론을 하고 제안서를 만드는 것에 대한 보상으로 총 50,00 HOPR 토큰이 준비되었습니다. 또, 참가자에게 ‘DAO 참가자’ NFT가 발행될 예정이며 다이아몬드 NFT를 획득하면 당사의 스테이킹 프로그램에서 10%의 APR 부스트를 받게 됩니다.

투표는 토큰을 통해 인센티브를 받지 않지만, 투표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이 브론즈 ‘DAO 참가자’ NFT를 받을 수 있습니다.

DAO 실험은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지만, 여러분은 지금부터 HOPR 커뮤니티와 생태계에 가장 도움을 줄 방법에 대한 고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들을 준비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