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sis DAO의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요?

유니스왑에서의 HOPR 유동성 파밍이 임박함과 동시에 제네시스 DAO의 제안과 HOPR토큰의 발행도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자 이제 그 다음은 무엇일까요?

저희는 그 동안 Book of HOPR를 통해 거버넌스에 대한 전반적인 접근이 어떤지에 대해 설명을 해 왔지만, 실직적인 실행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개한 바는 없습니다.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는 HOPR가 완벽한 DAO가 되는 것입니다. 즉, HOPR토큰 홀더들이 온 체인과 오프체인 거버넌스 의사결정 모두에 관여를 하게 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HOPR에서는 단순하게 탈중앙화를 위한 기술을 만드는게 목적이 아니라 저희가 집행하는 프로젝트 전체를 탈중앙화 된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라이버시 보호와 자유로움이 공존하는 인터넷을 위해 HOPR와 같은 기술적 인프라는 필수적이며, 그 컨트롤은 개발자가 아닌 이용자들에게 있어야 합니다. 저희의 성명서에도 밝혔듯, HOPR 프로젝트는 한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닌 모두의 것입니다.

저희는 법무팀과 함께 탈중앙화된, 분산형 커뮤니티 활성화 거버넌스(DecenGov)라는 획기적인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HOPR는 DecenGov의 첫 실질적 사례가 될 것입니다. 저희는 법적 규정 안에서 이용자들을 책임으로부터 보호하며, 이들이 간편하게 그리고 확신을 갖고 참여할 수 있게끔 할 것입니다. 저희의 이러한 노력이 훗날 다른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단체들이 쉽게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사례가 되길 기대합니다.

DecenGov: 최초의 실질적인 사례

DecenGov를 통해 우리는 규정 안에서, 공통 관심사를 가진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고, 함께 작업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효과적이며 실용적인 방법을 찾고자 합니다. 효과적인 프로젝트들은 버블 온체인에서 작동될 수는 없습니다. 실제 현실에서 다양한 주체들과 여러 영역에서 거래할 수 있어야 하고 이 과정에서 참여자들을 법적 책임으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DecenGov 모델은 스위스의 협회를 중심으로 합니다. 협회는 주식회사나 재단보다 법적인 제한이 적습니다. 어쩌면 협회란 스위스 법 아래 가장 쉽게 가질 수 있는 단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위스의 협회는 설립하기 간단하고 유연한 단체라 지역 동호회부터 거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스위스에서 전 국가적으로 사용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법적 책임이 매우 명확합니다. 협회는 멤버는 멤버십을 활용하여 법적 구속력이 있는 비즈니스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개개인은 법적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이 법적 책임과 관련된 이슈는 그간 많은 DAO들을 침몰시켰으며 먼저 해킹 이슈가 없었다면 DAO를 아예 파괴했을지도 모릅니다)

스위스 협회의 유연함은 이차투표(Quadratic Voting)나 리퀴드 민주주의(liquid democracy) 등의 대안적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실험할 수 있게 합니다. 이차 투표는 1인 1표 민주주의(누구나 투표권은 있지만 제한적임)와 의결권이 소비력에 따라 결정되는 공유 기업 사이의 적절한 혼합형입니다. 리퀴드 민주주의는 투표는 하고 싶지만 시간이 없거나 충분한 정보가 없다고 판단했을 때 유연하게 투표권을 위임함으로써 투표에 참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모든 혁신은 스위스 법과 쉽게 통합되어 협회를 탈중앙화된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사회 선택과 같은 협회 기반 투표 외에도 HOPR 보유자는 수수료 및 커버 트래픽과 같은 네트워크 변수와 HOPR가 성장함에 따라 조정해야 하는 기타 사항들을 제어하게 됩니다. 위 내용은 단순히 저희만의 꿈에 그치지 않을 것이며 이것은 우리의 약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렉트는 언제 공개 되나요?

아직은 이릅니다. 과거에 사람들은 탈 중앙화된 거버넌스를 코드화하는 새 기능을 제공하는 블록체인에 대한 큰 기대감에 말 그대로 모든 것을 체인에 넣었습니다. 그러나 온 체인 거버넌스 전용으로 필요한 모든 스마트 컨트렉트를 만드는 것은 아주 어려운 작업입니다. 저희가 직접 이전에 해 봤고, 당시 그 팀에서 수개월간 작업을 했음에도 얻은 결과는 실행 가능한 가장 최소한의 DAO밖에 없었습니다.

이것은 혁신적인 코드에 대해 비판을 하려는 게 아닙니다. 다만 법이 일반적으로는 정의하지 않아도 되는 애매모호한 사례들 때문에 어려운 문제라는 것입니다. 지금으로부터 200년 후의 총회 날짜를 잡을 수 있을까요? 대통령 선거에서 100번의 동률이 나올 수 있을까요? 이와 같은 애매모호한/불확실한 케이스들에 대해서도 스마트 컨트렉트에 명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코드를 법으로 두고 그 코드가 최종 중재의 층(단계)이 된다면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고려 대상이 됩니다. 그 코드는 프로젝트가 단순히 몇 사람의 꿈일 때, 그리고 수백만 명이 중요한 인터넷 인프라를 지원하고자 할 때 모두 지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끝까지 가능한 한 모든 케이스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저희는 어려운 코딩들을 회피하면 안 되지만, 올바른 문제를 풀고 있는 건지 확실히 해야 합니다. 완전한 온 체인 접근 방식은 어렵고 실용적이지 않으며, 유용하지도 않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모든 투표가 꼭 온 체인이어야 할까요? 총회의 전체적인 절차도 그래야 할까요? 프로젝트와 외부 단체들 간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결정들은요? 이는 전혀 실용적이지 않습니다.(저렴하지도 않고요- 요새 가스비 보셨습니까?)

DAO가 외부 공급자와 협상하거나, 기밀유지가 필요한 호가로 입찰 라운드를 진행하는 경우엔 어떻습니까? 비즈니스에는 전 세계에 노출되도록 온 체인에서 공개적으로 진행해서는 도저히 수행할 수 없는 영역이 존재합니다.

실질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저희의 소셜 미디어 채널을 보면 커뮤니티의 일부는 HOPR토큰이 중앙 거래소에 상장되기를 바라며, HOPR 협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기를 원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의 가능 여부 또한 GenesisDAO 틀 안에서도 표결에 올릴 수 있는 광범위한 질문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치열한 사적인 협상과 수많은 크고 작은 결정들이 필요하며, 이것이 회원들에게 공유되기까지는 시간적 여유가 꼭 필요합니다.

탈중앙화나 책임감의 정도에 대한 주장이 아니라, 거버넌스 툴의 사용 빈도와 방법에 대해 더 현명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은 모든 결정에 있어 항상 사용되는 게 아닌 꼭 필요한 경우에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DecenGov에서는 다음과 같은 매우 중요하며 서로 다른 네 가지의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 커뮤니티가 공동의 디지털 영역을 만들고, 지지자들에게 적적한 책임보호를 우선적으로 제공합니다.
  • 최종 DAO에 필요한 툴을 갖추기 위해 제한된 범위에서의 거버넌스 실험을 통해 정보를 수집합니다.
  • 체인과의 단계적인 통합을 합니다.
  • 투명성을 유지하며 필수적인 거버넌스만을 체인에 둡니다.

지금까지 무엇을 했습니까?

이것은 단순히 이론적인 것만이 아닙니다. Genesis DAO 실험과 더불어 이미 법적인 측면에서도 막대한 양의 토대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HOPR는 그 창립 이래 두 개의 개별적인 독립적 주체로 나뉘어 있습니다.

하나는 HOPR AG, HOPR 기술 구축을 담당하는 스위스의 영리 기업입니다.

다음은 HOPR 협회, 스위스 협회이며 완전히 탈 중앙화된 자율적인 주체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HOPR 협회는 HOPR 네트워크를 감독하고 유지하는 책임을 지니며 궁극적으로는 HOPR 토큰 리저브와 자금의 배분 방식을 통제할 것입니다. 온 체인 거버넌스를 염두에 둔 약관도 이미 작성해 두었습니다.

저희의 궁극적 목표는 HOPR 토큰을 보유한 사람은 누구나 HOPR 네트워크에 공익적 차원에서의 영향을 미치는 제안에 투표를 할 수 있게끔 하는 것입니다. HOPR 수수료나 기타 기술 매개 변수와 같은 것이 그 투표 내용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HOPR 토큰을 보유한 사람은 누구나 협회 회원 자격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의회에서 자신의 토큰으로 투표할 수 있습니다.

회원들은 협회의 돈 사용처, 이사회의 구성 등과 같은 협회와 관련된 사항들에 대해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이사회 구성원들은 외부 단체들과의 교류를 관장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HOPR 토큰이 없이는 절대로 이 협회의 멤버가 될 수 없지만, 단 한 개라도 가지고 있다면 HOPR 네트워크와 같은 공익적 목적을 가진 협회의 의결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GenesisDAO의 다음 단계는 무엇입니까?

Genesis DAO는 상기된 두 법인과는 완전히 분리되어 HOPR 토큰과 HOPR 협회의 장기적 안정성을 구축하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이것이 저희의 첫 거버넌스 실험이었습니다. 실험의 범위는 좁지만 실제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저희는 몇 달 안으로 새로운 실험을 위해 Genesis DAO(혹은 그것의 발전형)로 돌아갈 것을 예상합니다. 저희는 또한 모든 HOPR 토큰 보유자를 포함하도록 DAO의 멤버십을 확대하거나, 투표 기반을 위한 다양한 멤버십 요구사항 간의 차이를 조사하기 위한 병렬 DAO를 설립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중 그 어느 것도 최종적인 HOPR 협회 DAO가 되진 않을 것입니다.

Genesis DAO의 다음 단계를 묻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 애매하다고 느끼셨다면 잘 보신 겁니다. 저희 팀은 다음 거버넌스 실험을 위한 기준을 개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 중이며 이것은 아주 신중히 해야 할 작업입니다. 이러한 실험은 실질적으로 의미가 있는 결과를 가져와야 하지만 그와 동시에 위험과 보안 위험성을 수반합니다.

저희는 누구 못지않게 거버넌스 문제에 대한 기술적인 해결책에 대해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한 단계씩 진행하면 됩니다. 한 가지 구체적 목표는 있습니다. 2021 3분기에 개최를 목표로 하는 HOPR 협회의 첫 총회에서 HOPR 토큰 보유자들에게 토큰을 이용한 투표를 공개하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저희는 HOPR협회 DAO를 위한 스마트 컨트렉트를 구축하고, Genesis DAO와 같은 추가적인 거버넌스 실험을 실행하여 협회가 내려야 할 거버는스 결정에 적합한 도구를 결정하는 두 가지 트랙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 긴 여행의 첫 단계에 함께해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빠른 시일 안에 여러분의 의사 결정 능력을 요구할 수 있게끔 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