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pr dao 실험 1 : dex 유동성 분배

HOPR DAO v0.1이 오늘 공식 출시되며 첫 번째 거버넌스 실험도 시작됩니다!

차기 거버넌스 투표를 위한 좋은 주제 선정을 위해, 커뮤니티가 많은 투자를 했으며 결과에 대한 통제권을 커뮤니티가 갖는 주제를 택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낸스에는 언제쯤…?”이라는 질문이 아주 많았는데, 이것은 토론을 위한 적절한 주제는 아닙니다. DAO가 중앙 거래소와 협상하거나 그들의 높은 수수료를 지불할 메커니즘은 없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상장 여부를 결정하는 건 거래소만의 역할이 아니며, 이런 주제에 대한 제안을 한다면 도입 여부를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다음으로 우리가 많이 받은 질문 중 하나는 모든 탈중앙화 거래소, 즉 PancakeSwap에서 HoneySwap까지 우리가 들어보지도 못한 거래소에 유동성을 추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이것은 커뮤니티 거버넌스를 위한 적합한 후보가 됩니다: 커뮤니티가 원하는 것이며, 우리가 단독으로 결정하는 것보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말을 더 늘일 필요 없이, 2021년 5월 DAO 투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HOPR 출시 이후 Genesis DAO가 Uniswap DAI-HOPR 풀에 둔 자금은 분산형 거래소들 사이에 어떻게 분배되어야 하는가?

1 주일 동안 지속될 토론 기간은 포럼에서 즉시 시작됩니다. 토론에 참여하기 전, 투표 주제에 대해 간단하게 맥락을 짚고, 여러분이 고려해 볼 만한 것, 그리고 유효한 제안을 만들기 위해 어떤 것들을 지켜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적겠습니다.

기원 이야기
일부 컨텍스트: 초기 Genesis DAO 투표는 출시 절차만 다뤘으며 중기적 차원의 일들은 크게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거버넌스 관련 결정들의 폭을 좁혀 넘치지 않도록 의도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괜찮았습니다. 최초의 제안은 유동성을 제공했습니다.

출시는 성공적이었음, Balancer 풀에 17,955,067 DAI와 18,016,003 HOPR 토큰을 모았습니다. 이 다음 Genesis DAO는 이 자금을 Uniswap에 넣어 총 17,985,508개의 UNI-V2 유동성 토큰을 돌려받았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이 토큰의 값어치는 $28m에 달하고 있으니 실로 많은 양의 스테이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결정은 출시 이후 돌이켜 봤을 때 좋은 결정이었지만, 이제는 그 자금을 더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쓸 때입니다. HOPR 팜은 날로 강력해지고 있기 때문에 Uniswap에서 자금을 빼더라도 토큰이 휘청일 일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유동성을 옮기느냐 또는 최적의 분배를 찾을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어떤 체인의 어느 DEX로 옮겨야 할까요? 어느 토큰 페어를 얼마나 분배 및 옮겨야 할까요?

이 지점이 여러분이 토론 후 결정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1 단계: 토론
주제에 대한 공지와 함께 토론 단계가 시작되었습니다. 포럼에서 다음 일 주일 동안, HOPR가 어떻게 나아갈지에 대한 커뮤니티 제안을 위해 토론이 계속될 것입니다. ‘좋아요’ 기능을 통해 마음에 드는 포스트를 지지해 주세요. 새로운 제안을 만들 준비가 되었다면, 해당 제안 하위카테고리에 새 포스트를 생성해 그것에 대한 토론과 모더레이터의 검증이 되게 해 주세요.

제안 필요 요소
DAO 규칙 블로그에 명시된 표준 유효성 조건 외에도 이 주제에 대한 제안들은 다음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자금은 Coingecko에 등록된 분산형 거래소로만 재분배될 수 있으며, 5월 5일 기준으로 거래소는 24시간 거래량이 최소 $1m 이상이어야 합니다.
제안을 통해 유동성을 최대 5개 거래소에서 분배할 수 있으며, 모든 거래소와 체인이 정확하게 명시되어야 합니다.
각 분산형 거래소에 대해, 분배할 유동성의 양과 더불어 정확한 토큰 페어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합니다.
분산형 거래소에 추가적인 매개 변수(예: 토큰 가중치)가 있다면 이 변수들도 명시해야 합니다.
유동성 전체가 모두 재분배되어야 합니다. 만일 현재 위치에 유동성을 일부 남기고 싶다면, 해당 사항도 정확하게 기입해야 합니다.
제안을 할 때 대략적인 금액이 아니라 정확한 백분율에 의거한 재분배 계획을 명시해야 합니다.

모더레이션
토론 단계는 DAO 규칙에 설명된 대로 진행되며 중재될 것입니다.

토론의 핵심 원칙(예: 분산형 거래소가 아닌 다른 곳으로 자금을 이동하려는 경우)에서 벗어나는 제안은 무효처리됩니다.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하지 못하는 제안(예: 유동성 100%를 전부 재분배하지 않음)은 모더레이터에 의해 ‘미완성’으로 표기되며 어떤 정보가 누락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더해질 것입니다.

종합적으로, 우리의 목표는 HOPR 협회의 개입 없이도 도입 가능한 제안을 구하는 것입니다. 모든 단계를 완벽히 구체적으로 기입하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거나 유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일 한 제안이 유동성을 다른 체인에 있는 거래소올 옮기고자 한다면, 해당 체인으로 토큰을 바꾸는 일(HOPR 협회가 가장 저렴한 스왑 방법을 찾아 최적화 할 것입니다)은 굳이 명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HOPR 협회의 판단이 필요한 제안서는 ‘미완성’ 표시가 될 것입니다.

2 단계: 총 투표 (5월 21일 - 5월 23일)
1 주일의 토론 기간 이후에 새로운 제안서를 제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유효한 모든 제안서는 모더레이터에 의해 하이라이트되어 커뮤니티 총 투표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사인’함으로써 투표서에 대한 지지여부를 밝힐 수 있습니다(이후 실험은 전용 사인 기능이 추가될 것입니다. 이번 경우, 지지하는 제안서에 ‘좋아요’만 누르면 됩니다).

48시간 후 DAO 포럼 참여자의 20% 이상으로부터 지지를 받은 모든 제안서는 최종 투표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20% 이상의 지지를 받은 제안서가 3개 이하인 경우, 상위 3개가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다른 모든 제안서는 거부됩니다.

3 단계: 총 투표 (5월 25일 - 5월 27일)
총 투표 단계를 넘어 올라온 제안서는 Snapshot에 48시간 동안 표시됩니다. HOPR 토큰 홀더라면 누구나 지지하는 제안서에 대해 투표할 수 있습니다. 한 토큰당 한 투표 원칙으로 투표가 진행됩니다. HOPR 협회 재무부는 투표하지 않을 것이며, 락업된 투자자 및 팀 토큰 또한 투표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HOPR 토큰을 어느 매체에 보유하고 있던지 토큰 보유자는 누구나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xHOPR, wxHOPR, 그리고 Uniswap 또는 HOPR 팜에 락업된 UNI-V2 도 포함됩니다.

최종 투표 단계 이후,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제안서는 승인 및 발효됩니다.

전체 타임라인
실험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계: 토론 5월 13일 - 5월 20일
2 단계: 총 투표 5월 21일 - 5월 23일
(Snapshot 셋업 위한 48시간)
3 단계: 최종 투표 5월 25일 - 5월 27일
모든 단계는 2pm CET에 시작 및 종료됩니다. 2 단계와 3 단계를 설명할 개별적인 블로그 포스트가 다음 주 집필됩니다.

최대 50,000 HOPR의 인센티브
투표 전 토론 단계는 최대 50,000 HOPR의 인센티브가 포함됩니다. 이것의 목적은 토론 단계를 최대한 활발하게 진행시키려는 것이며 건설적인 토론을 위함입니다. 스팸 및 봇 메시지 그리고 가치 없는 사소한 코멘트는 모더레이터가 엄격하게 분류해 보상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사람들을 실제 거버넌스에 집중시키고 인센티브 시스템을 단순히 게임화하지 않기 위해 인센티브 분배 계획은 투표 이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다만, 시스템이 공정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인센티브 분배 알고리즘은 미리 작성될 것이며 암호화된 서명을 받게 됩니다. 이 방법으로, 우리는 인센티브 제도가 중간에 변경되거나 토론 이후에 급조하지 않았음을 여러분께 보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여러분 또한 거버넌스 여정의 다음 단계에 대해 기대하고 있길 바랍니다! 이제 포럼에 토론의 장이 열렸으며, 모든 토큰 홀더에게 열리는 투표는 2pm CET 5월 27일에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