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PR DAO v0.1 3 단계: 최종투표

업데이트: 우리는 최종 테스트 도중 Snapshot이 xDAI 체인에 저장된 xHOPR와 wxHOPR를 정확하게 계산하지 않는 에러를 발견했습니다. 모두가 보유량에 따라 마땅한 투표권을 갖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최종 투표를 24시간 미루기로 했습니다. 불편함을 드려 죄송합니다. 이에 따른 정확한 시간과 블록 넘버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HOPR 토큰을 이용한 최초의 투표! 최종 투표는 5월 26일 약 2pm CET에 시작해 5월 28일 2pm CET에 종료됩니다. 투표가 시작되면, Snapshot 페이지에 방문해 참여하고자 하는 지갑을 연결하세요. 이 글을 통해 어떻게 여러분의 투표 참여를 위한 HOPR 토큰 유효성 확인 방법 그리고 주제 및 제안서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난주 커뮤니티 멤버들은 우리의 최초 DAO 투표 주제와 관련된 제안서를 생성하기 위해 포럼에서 토론 단계를 거쳤습니다:

HOPR 출시 이후 Genesis DAO가 배치한 Uniswap DAI-HOPR 풀 내의 자금이 어떤 방식으로 분산형 거래소 간에 배분되어야 할까요?

우리는 20개 이상의 제안서를 받았으며, 그 중 열 개의 제안서가 총투표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6개 이상의 서명을 구했습니다.

지난 주말, 사람들은 다시 한번 포럼에 모여 가장 지지하는 제안서에 대한 서명을 했습니다.

총 267명의 사람들이 토론 및 총투표 단계에 참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총 513개의 서명이 확인되었으며, 이것은 각 참가자가 평균적으로 두 개의 제안서에 서명을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섯 개의 제안서는 40명 이상의 서포터를 모았지만, 최종적으로 단 두 개의 제안서만이 54개의 서명을 모아 20%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DAO 규정에 따라, 세 번째로 많은 지지를 받은 제안서 또한 다음 단계로 통과했습니다. 이 세 가지의 투표가 이제 최종투표 단계로 진출합니다: 토큰 투표!

통과한 제안서는 간략히 다음과 같습니다:

● 47.5%의 유동성을 Uniswap v3로 이동, 30%의 유동성을 PancakeSwap로, 22.5%를 Honeyswap으로 이동

● 모든 유동성을 Uniswap에 두기

● 75%의 유동성을 Uniswap에 두고 나머지 25%를 Honeyswap으로 이동

각 제안서에 대한 세부사항은 링크 또는 최종투표 단계 개시 이후 snapshot 투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HOPR 토큰 홀더는 이제 자신의 HOPR 토큰을 이용해 각자가 가장 지지하는 제안서에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투표는 Snapshot에서 진행되며 아무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이 하나의 투표권을 가졌던 토론단계와 총투표단계와는 다르게 최종 투표 단계는 토큰 보유량이 투표권과 직결됩니다. 우리는 추후 투표권 크기에 대한 다른 실험을 할 계획이지만 지금으로서는 가장 단순한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모든 HOPR토큰은 토큰 하나 당 하나의 투표권을 가집니다.

투표에 참여하려면 5월 26일 2pm CET 이후 Snapshot 페이지에 방문해 HOPR 토큰을 보유한 지갑을 연결하세요.

DAO 투표 주제를 고르세요. 세 제안서 모두 옵션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지지하는 제안서를 고르고 투표권을 행사하세요. 지갑 내 HOPR 토큰의 수량이 계산되고, 그만큼의 투표수가 당신이 선택한 제안서에 더해집니다. 48시간 후, 가장 많은 토큰의 지지를 받은 제안서가 당선되고 곧 발효됩니다.

중요: Snapshot은 모든 지갑 어드레스와 특정 블록에 대한 토큰 홀딩을 스냅샷을 찍어 진행됩니다. 해당 블록 이후 토큰 전송이 있다면 해당 토큰은 투표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스냅샷은 블록 12509582 도중 찍힐 예정입니다. 이것은 최종투표 한 시간 전인 5월 26일 1pm CET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시간에 앞서 여러분의 HOPR 토큰이 지갑에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블록 시간은 변경의 여지가 있으므로, 실제 스냅샷은 1pm 앞뒤로 약간의 시간 변동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누가 투표할 수 있나요?

답은, HOPR 토큰을 보유한 모든 사람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토큰이 정확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갑에 둔 채 사용되지 않는 경우에만 토큰이 투표에 이용되는 다른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비해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거버넌스를 운영하는 역생산적인 방법이며, 그 이유는 사람들이 실제로 토큰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거나 유동성을 쌓거나 제공함으로써 생태계를 지원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HOPR 토큰은 그 어느 형태로 있던 투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ETH에 있는 HOPR, xHOPR 그리고 xDAI에 래핑된 wxHOPR 모두가 투표에 사용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HOPR 채굴자 또한 그들의 UNI-V2 토큰을 이용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투표권은 스냅샷 시점에 removeLiquidity 함수를 통해 HOPR 토큰의 수량을 파악해 계산됩니다. 청구되지 않은 파밍 보상으로 락업된 토큰은 투표에 참여할 수 없으며, 이 토큰을 이용하고 싶다면 스냅샷이 찍히기 전에 수확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Metamask처럼 서명 기능이 있는 지갑에 HOPR 토큰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중앙집중형 거래소에 있는 HOPR 토큰은 투표에 사용될 수 없습니다.

불행히도, 이것은 여러분의 노드 내에 있는 HOPR 토큰 또한 투표에 사용될 수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 이유는 현재 여러분의 HOPR 노드로 서명할 수 없으며, 프라이빗 키를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추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지만 현재로서 여러분은 토큰을 서명 기능이 있는 지갑으로 옮겨두어야 합니다.

각 주소는 단 하나의 제안서에 대해서만 투표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우리는 랭킹 투표를 실험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사람들이 여러 제안서에 대해 지지/선호하는 순서대로 투표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투표를 여러 제안서에 나눠 할 수 있지만, 이것은 HOPR 토큰을 여러 지갑에 나눠야만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고 싶거나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들면, 여러분은 토큰 일부를 블록 12509582 약 1pm CET 이전에 옮겨야 하며, 이 시점은 모든 참가자의 투표권을 계산하기 위한 스냅샷이 찍히는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이 프로세스에 기여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이룬 성과에 우리는 더할 나위 없이 기쁩니다. 우리는 커뮤니티가 선택한 그 어떤 제안서든 기쁜 마음으로 도입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