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PR DAO v0.1 - 규칙

첫 번째 HOPR DAO 월별 거버넌스 실험이 시작될 준비를 마쳤습니다! 우리는 포럼 인센티브 세부 사항을 최종 점검하는 단계에 이르렀으며, 모든 HOPR 토큰 홀더가 어디에 그들의 토큰을 가지고 있던(많은 암호화폐 거버넌스들이 간과하는 부분)지에 관계 없이 최종 단계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회의와 투표를 위한 첫 번째 주제는 다음 주 공개될 예정이며, 이 주제에 대해 커뮤니티가 이미 깊이 관여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이 실험의 배경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알아보세요. 회의 안건이 출시됨과 동시에, 50,000 HOPR 인센티브를 동반한 회의 단계가 포럼에서 개최될 것입니다. 아직 등록하지 않으셨다면 서둘러 하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 투표는 약 2주 후 있을 예정이며, Snapshot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 게시물은 앞으로 이 실험에 대한 타임라인과 메커니즘 및 규칙의 개요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 내용은 포럼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투표 후 수정 및 개선 사항과 함께 업데이트 될 것입니다.

타임라인
투표 안건의 공지부터 최종 투표까지의 전체 과정은 2주 동안 세 단계에 걸쳐 이루어질 것입니다. 향후 실험들에서는 이 단계가 간소화 되길 바라지만 이번은 첫 번째 실험이므로 조금 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단계는 2pm CEST에 시작 및 종료될 것입니다.

안건 공지

투표 주제는 HOPR 블로그, 포럼 그리고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공지될 예정입니다. 공지 이후 바로 회의가 시작됩니다.

1 단계: 토론 (1주차)

HOPR 포럼에서 제안과 당면한 주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해 회의를 할 것입니다.

제안 모으기 (24시간)

24시간의 휴지와 함께 모더레이터가 유효한 모든 제안을 모으고 사인이 가능하게 만듭니다.

2 단계: 총 투표 (48시간)

1 단계에서 분류된 제안들에 대해 지지 여부를 표할 수 있는 48시간의 시간이 포럼 멤버들에게 주어집니다.

투표 준비 (24-48시간)

짧은 휴지와 함께, 2 단계에서 충분한 지지를 받은 제안들이 Snapshot으로 전달됩니다.

3 단계: 최종 투표 (48시간)

HOPR 토큰 홀더는 토큰을 어느 매체에 보유하고 있는지에 관계 없이 Snapshot에 전달된 제안들에 대해 투표할 수 있습니다. 48시간 후 투표는 종료됩니다.

투표가 집계되고 당선된 제안들은 즉시 실행됩니다. 회의 단계에 대한 인센티브가 계산되고 지급됩니다.

다음은 각 단계에서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1 단계: 토론
토론 단계는 HOPR 포럼의 전용 DAO 하위 카테고리에서 열립니다. 이 하위 카테고리에서 진행된 토론에 대한 참여자만이 인센티브 부여 대상이 됩니다.

토론 단계의 목적은 투표 대상 주제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을 하고 제안 사항을 더 발전시키거나 새로 만드는 데에 있습니다. 토론 단계에서는 적절한 중재자의 역할이 있을 것입니다.

제안하기
토론 단계의 어느 지점에서든 모든 유저는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제안 내용을 담은 게시물은 보류중인 제안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그 후 모더레이터가 해당 게시물을 확인 후 해당 제안의 유효성 및 완성 혹은 미완성 여부를 판단할 것입니다. 기준에 미달해 미완성 상태의 제안을 한 유저는 그 제안을 유효하게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받게 됩니다.

유효한 제안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투표 주제 전체를 아우르는 제안이어야 합니다.
도입 및 실현 계획에 있어 분명해야 합니다.
법규 및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HOPR의 내규 및 성명서에 부합해야 합니다.

중재자의 역할
토론의 단계에 중재자가 적극적으로 개입할 예정이지만, 당사는 최대한 자유를 침범하는 중재의 단계에 이르지 않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재자의 역할이 투표의 결과 또는 토론의 방향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입니다. 중재자의 역할은 토론이 생산적이며 깔끔하게 이루어 지는 것을 지키는 일이며, 단계 사이를 매끄럽게 잇는 일입니다.

또, 중재자들은 제안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유효성 및 완성 또는 미완성 제안인지의 여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중재자들은 또한 사용자에게 경고를 줄 수도 있으며 최후의 수단으로 특정 유저를 이 과정에서 배제시킬 수 있습니다.

스팸과 분열을 방지하기 위해 포럼의 DAO 섹션은 보다 엄격한 규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단계: 총 투표
1 주일 간의 토론 기간 후 더 이상 새로운 제안을 제출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모든 유효한 제안들은 모더레이터들에 의해 알려질 것이며 커뮤니티의 총투표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지지하는 제안서에 서명을 함으로 해당 제안서를 지지하는 뜻을 밝힐 수 있습니다. 여러 제안서에 서명을 할 수 있지만, 한 제안서 당 단 한번의 서명만을 할 수 있습니다.

48시간이 지난 뒤, 전체 DAO 포럼 참가자 중 20% 이상의 지지를 받은 제안서는 전부 최종 투표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20% 이상의 지지를 받은 제안서가 세 개 이하일 경우,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세 개의 제안서가 최종 투표 단계로 넘어갑니다. 다른 모든 제안서는 거부됩니다.

3 단계: 최종 투표
총 투표 단계를 통과한 모든 제안서는 48시간 동안 Snapshot에 게시됩니다. 모든 HOPR 토큰 홀더는 자신이 지지하는 제안서에 대해 투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토큰 홀더들이 그들의 HOPR 토큰을 어느 매체에서 가지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말은, HOPR 팜에 락업 된 HOPR 토큰 또한 유효하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만약 보유한 HOPR 토큰이 중앙 집중형 거래소에 있다면 해당 HOPR 토큰이 그 거래소에 있는 동안은 그것을 이용해 투표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중앙 집중형 거래소의 경우, 당신이 아닌 거래소 자체가 토큰 홀더이기 때문입니다.

최종 투표는 기본적으로 한 토큰 당 하나의 투표권이라는 원칙 하에 진행될 것이지만, 추후 라운드에서는 다른 메커니즘을 활용해 실험을 해 볼 예정입니다. HOPR 협회 재무부는 투표하지 않을 것이며, 락업된 투자자 및 팀 멤버 토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최종 투표 단계 이후,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제안서가 채택되고 실행에 옮겨질 것입니다.

인센티브 제공
거버넌스 프로세스에는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이것의 목적은 활동적이며 건설적인 토론에 대해 보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스팸과 봇 메시지는 가차없이 모더레이터에 의해 검열되고 해당 계정은 아무런 보상 없이 제거될 것입니다. 참여자들을 실질적으로 거버넌스에 집중시키기 위해 당사는 인센티브 시스템을 단순히 게임화 하는것이 아니라 투표 이후 인센티브가 제공되기 전까지는 보상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 방법을 채택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보상 시스템이 공정하다는 것을 보증하기 위해 인센티브의 분배 방법은 사전에 작성되고 암호 서명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방법으로 당사는 인센티브 시스템이 진행 과정 중도에 변경되거나 모든 프로세스가 종료된 이후 투표 결과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님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법칙들은 각 실험 이후 분석 및 재고의 과정을 거칠 것입니다. 우리의 목적은 매 달 이러한 실험을 하는 것이며 어떤 달에는 여러 주제에 대한 실험을 진행해 궁극적으로 커뮤니티가 직접 투표 안건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