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pr 팜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

HOPR 유동성 팜에 대한 Immunefi의 버그 바운티가 종료되었고, 이를 통해 발견된 버그도 아주 사소한 것들이었고 해결되었습니다. 마침내 HOPR 팜이 출시될 준비를 마쳤다는 뜻이겠죠. 이 게시물을 통해 우리는 HOPR 팜의 프로세스에 대해 안내하고, 총 오백만 개의 HOPR 토큰 보상 중 일부를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총 오백만개의 HOPR 토큰 보상은 유니스왑에서 HOPR-DAI 페어의 유동성 제공자들에게 인센티브로써 남겨두었습니다. 이 토큰은 3월 24일 수요일까지 Genesis DAO를 통해 팜 스마트 컨트렉트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이때부터 UNI-V2 유동성 토큰의 파밍이 가능해지며 13주간에 걸쳐 보상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 첫 번째 기간은 CET 기준으로 3월 30일 화요일 오후 2시에 시작됩니다. (블록 타임으로 살짝 달라질 수 있으며 정확한 블록 넘버는 24일 수요일에 설정됩니다.) 이 기간은 6월 29일 화요일에 종료될 것이며, 이때는 HOPR 팜이 문을 닫고 오백만 개의 HOPR 토큰의 증여도 마무리될 것입니다.

유동성 파밍은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HOPR 팜을 이용하기에 용이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에서 이용자는 유동성을 제공하고, 유동성 토큰을 심고, 보상을 얻으며 결국엔 유동성 토큰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한 페이지에서 처리할 수 있게 했습니다.

현재 가장 큰 유동성 공급자는 Genesis DAO 입니다. Genesis DAO는 유동성을 계속 공급할 것이나, 유동성 토큰을 HOPR 팜 컨트렉트에 넣지 않고, 추가적인 보상도 전혀 받지 않을 것입니다.

주의: 유니스왑 유동성 공급자 활동은 영구적인 자산 손실에 대한 리스크를 수반합니다. 개인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습니다.

작동원리

DAO 제안은 유동상 채굴 보상이 3개월에 걸쳐 확산됨에 따라 발행된 오백만 개의 HOPR 토큰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이는 전부 온 체인으로 도입될 것이며, 유동성 제공자가 유동성 토큰을 심고 보상을 매주 수확하는 스마트 컨트렉트가 될 것입니다. HOPR 팜이 종료되거나 이용자가 그만두고 싶다면, 개인의 팜을 파괴하여 미해결된 작업을 철회하고 유동성 토큰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HOPR 팜은 1주일을 기준으로(‘거의 정확하게’- 블록 단위로 계산되는 시간 때문에 아주 미세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나 거의 정확합니다) 총 13주기로 지속될 것이며, 이는 대략 3개월 정도의 시간일 것입니다. 보상 토큰은 전체 기간 동안 매 주기별로 균등하게 나뉘어 지급될 것이며, 매주 384,615개의 HOPR 토큰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첫 주기는 CET 기준으로 3월 30일 화요일, 14:00시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HOPR Uni Farm에 참여하기 위해서 이용자는 유니스왑의 HOPR/DAI 풀에 유동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유니스왑을 포함한 달느 곳에도 HOPR와 다른 자산을 페어할 수 있지만, 오직 HOPR/DAI 유니스왑 풀에서만 오백만 개의 HOPR 토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풀에 유동성을 제공하면 이용자는 UNI-V2 토큰 할당량을 받게 됩니다.

주의: 추가적인 유동성 채굴 인센티브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HOPR 유동성 팜 스마트 컨트렉트에 유동성 토큰을 보내야 합니다. 이러한 유동성 토큰은 유니스왑 풀에서 원래의 자산을 회수하기 위해 필요하며, 언제든지 HOPR 유동성 팜에서 인출할 수 있습니다. 버그 바운티를 통해 컨트렉트에 있던 사소한 버그들을 찾아내고 모두 고쳤지만, 그 이후에 컨트렉트에 대한 감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투자자 본인에게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상 기간과 할당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UNI-V2 토큰이 HOPR 팜 smart contract에서 만 1주기(1주일) 이상을 채워야만 합니다. 일주일 동안만 보관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보상 토큰은 매 주기가 끝날 때 계산되어, 계약 시점으로부터 보유하고 있는 UNI-V2 토큰의 양으로 정해집니다. 따라서 제1주기가 절반쯤 지났을 때 가입하고 제3주기가 절반쯤 지날 때 해지한다면, 제2주기에 해당하는 만큼의 보상만 받게 됩니다. 다시 말해, 만으로 1주기씩 채워야 그 주기에 대한 보상이 주어진다는 뜻입니다.

보상은 풀 비용과 유사한 방식으로 계산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느 특정 기간 동안 이용자가 유동성 토큰의 5%를 기여했다면, 매 주기 보상은 5%가 될 것입니다.

토큰을 언제든 추가하거나 회수할 수 있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주기를 전부 채워야 해당 주기에 대한 보상을 결정할 때 반영됩니다. 따라서 한 주기가 끝나기 전에 토큰을 제거한다면, 제거된 양의 토큰은 그 기간의 보상 계산에 전혀 반영되지 않으며 지불액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한 주기의 중간에 토큰을 추가한다고 해도, 추가된 양은 다음 주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보상 계산에 반영되지 않을 것입니다 (전체 기간동안 토큰을 계약에 남겨둬야 합니다).

HOPR 팜 이용하기

저희는 커뮤니티 멤버들이 파밍을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용자는 MetaMask 지갑에 HOPR 토큰과 DAI 스테이블 코인이 모두 있어야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팜 어플리케이션에 연결하기

MetaMask에서 유동성을 제공할 지갑을 잠금 해제하고 “Ethereum mainnet”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HOPR 팜을 방문하고 “Connect Wallet” (1)을 클릭합니다.

MetaMask 팝업이 나타날 것입니다. 올바른 계정을 선택하고, “Next” (a)를 클릭한 다음 “Connect” (b)을 클릭합니다.

지갑을 HOPR 팜 인터페이스와 연결하고 나면, HOPR 팜 현황(2)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막대는 다음과 같은 지표를 알려줍니다.

  1. 현재 주기(1주일 단위)
  2. 다음 주기 시작까지의 카운트다운
  3. 13개 전체 주기 가운데 현재의 위치

한 주기 내내 유동성을 공급해야만 해당 주기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이 인터페이스에서 이용자는 연결한 지갑 주소와 지갑이 연결된 네트워크(3)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hereum Mainnet”에 연결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심기

유동성 공급자가 되기 위해선 동일한 가치의 DAI와 HOPR를 보유해야 합니다. 팜 인터페이스는 HOPR-UNI 페어에 직접 연결됩니다. HOPR 및 DAI 토큰(4)을 사용하려면 “Become a liquidity provider”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제공할 DAI(5) 또는 HOPR(6)의 양을 입력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자동으로 호환하는 다른 토큰의 양을 계산합니다.

제공할 양과 구성에 만족한다면 아래로 스크롤하여 단계에 따라 유니스왑에서 유동성을 공급하고 토큰을 “Supply”(7) 하십시오.

유니스왑에서 유동성을 성공적으로 공급했다면, “Return to Farm”(8)을 클릭합니다.

이제 메인 페이지로 돌아왔을 겁니다. 유니스왑에서 유동성을 공급함으로 받은 유동성 토큰(UNI-V2)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금액은 “Plant” 필드에 미리 나타납니다. (9)

업데이트된 금액이 표시되지 않으면 페이지를 새로 고치고 지갑에 다시 연결해 봅니다. 올바른 값이 보이면, “Stake UNI-V2”를 클릭하여 유동성 토큰을 연결합니다. 당신은 이제 팜에 “plant” “seeds”, 즉 씨앗을 심을 준비가 됐습니다.

MetaMask는 총 두 번 팝업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처음은 서명을 요청할 것이고(10), 다음은 트랜잭션(거래)을 확인하며(11) 팝업 됩니다. 서명을 하면 HOPR 팜 계약으로 이용자의 지갑에서 UNI-V2 토큰을 전송하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트랜잭션은 실제로 전송을 처리합니다.

Confirm(확인)을 클릭하기 전에 가스비를 적절한 값으로 조정하십시오.

이제 트랜잭션이 네트워크로 보내지고, 이용자는 메인 팜 페이지로 보내지게 됩니다. “Plant” 필드 옆에 회전하는 바퀴가 보일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블록체인에서 트랜잭션이 확인된 후에도 바퀴가 잠시 동안 계속 돌아갈 것입니다. 팜은 트랜잭션이 완료된 후 세 블록의 시간 동안 대기하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이때, 페이지를 새로고침 하면 안 됩니다.

바퀴가 사라지면 이용자는 업데이트된 양을 확인해야 합니다. “Plant” 필드에는 0이 표시되지만, “Destroy” 필드에는 UNI-V2 토큰의 잔량이 표시됩니다. 업데이트 된 수치를 볼 수 없다면 페이지를 새로고침 해야 합니다.

수확하기

어느 한 주기 동안(다시 말해 만 1주일) 위의 과정을 통해 씨앗을 심었다면, “Claim HOPR”(12)을 클릭하여 수익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MetaMask가 팝업 되며, 온 체인 트랜잭션을 보내는 것에 대한 확인을 요청할 것입니다.

매주 수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확할 때마다 보상을 받기 위해서 매번 온체인 트랜잭션이 필요합니다. 수확을 하는 시기는 이용자가 스스로 정하면 됩니다. 13주기간의 보상을 전체 기간이 끝날 때 한 번에 청구해도 되고, 매 주기마다 수확하고 다시 공급하며 복리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파괴하기

이용자는 청구되지 않은 보상 토큰들을 모두 청구할 수 있으며, “destroy”하거나 “withdraw UNI-V2”를 통해 적립된 UNI-V2 토큰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MetaMask가 팝업 되며, 온 체인 트랜잭션을 보내는 것에 대한 확인을 요청할 것입니다.

이용자는 언제든 팜을 “destroy”할 수 있습니다. 13주기의 전체 파밍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destroy”를 시행하면, 이용자는 누적된 보상은 청구할 수 있지만, 주기를 전부 채우지 못한 당기의 보상에 대해서는 청구권을 갖지 못합니다.

“Destroy” 단계를 시행하면 UNI-V2가 지갑으로 반환되지만, 유니스왑 풀에서 HOPR와 DAI의 유동성을 자동으로 제거해주지 않는다는 걸 알아둬야 합니다. 이 작업은 이용자가 직접 유니스왑 인터페이스를 통해 진행해야 합니다.

주의: UNI-V2 토큰을 현금화하고 HOPR와 DAI를 회수하는 과정에서, 이용자는 영구적 자산 손실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유동성 제공자가 되기 전 이 개념에 대해 완전히 이해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HOPR 토큰 출시를 위한 Genesis DAO 프로포절의 마지막 단계를 시작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당신이 HOPR 토큰을 보유하며 유동성 제공자가 되는 것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다면, 당신은 이 보람찬 HOPR 팜에 참여하고 그것을 즐길 준비가 되어 있는 겁니다.

언제나처럼, 궁금한 점이 있다면 저희 텔레그램 채널에 방문하여 앰배서더에게 도움을 받길 바랍니다.

즐거운 파밍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