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펀드레이징: 예방 차원에서의 이야기

여러분 중 눈치 빠른 분들은 지난주 있었던 대규모 HOPR 트랜잭션을 눈치채셨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 글을 통해 그 대규모 거래가 어떤 거래였는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HOPR 협회가 어떻게 후원받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요약하자면, 이 토큰들이 HOPR treasury에서 새로운 투자자에게 팔린 것이며, 그 투자자는 즉시 저희와의 거래를 어기고 그것들을 덤핑 했습니다. 이 일로 인해 우리는 해당 투자자에게 매우 실망했으며, 그 투자자와 논의했던 4백만 달러의 예정된 거래를 중단시켰습니다.

이 경험을 교훈삼아 우리는 다음에 이와 같은 거래를 성사시킬 때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거래 방법을 바꿀 예정입니다. 하지만 위 거래는 원칙적으로는 좋은 계약이었으며, HOPR 협회가 2021년 말까지 꾸준히 달려갈 수 있도록 1백만 달러의 추가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단기적 차원에서 이 거래는 우리가 계획한대로 흘러가지 못했지만, 결론적으로는 HOPR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에 걱정하셨겠지만, 우리는 이 사건의 주동자가 팀 내부자도 아니었고 시드 투자자가 현금화한 것도 아니였음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들의 토큰은 락이 걸려 있으며, 아직 체인에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거래에서 어떤 일들이 있었나요?
우리가 그 사람을 공개적으로 마녀사냥 할 수는 없습니다만(우리는 프라이버시 프로젝트입니다!), 기본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HOPR treasury에서 1백만 달러 상당의 HOPR 토큰으로 OTC 거래를 확보했으며, 향후 비슷한 형식으로 4백만 달러 상당의 거래를 예정했습니다. 그 투자자는 암호화폐 분야에 종사하는 것으로 보였으며 HOPR에 대한 관심이 진정성이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스위스 법은 이런 유형의 거래에 있어 매우 엄격한 KYC와 AML 체크를 하고, 이런 복잡한 과정은 당사가 이 분야에서 돈을 모으는 데 장애가 되기도 하지만, 그 투자자는 기쁜 마음으로 위 KYC와 AML을 마쳤습니다.

이 거래에서 이뤘던 합의에 의하면, 이 토큰들을 단기간에 혹은 대량으로 청산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투자자는 거의 즉시 이 거래를 어겼습니다. 4월 15일 베를린 하드포크 이후 이더리움 컨센서스가 흔들리는 것에 겁을 먹은 것인지, 시장의 기본적인 취약점 때문인지, 아니면 애초에 거래를 지킬 마음이 없었던 것인지 당사의 입장에서는 알 수 없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우리는 그에게 매우 실망했고 화가 났습니다. 이후 예정했던 거래들은 즉시 폐기했습니다.

왜 그렇게 규모가 컸나요?
전 세계에 걸쳐 있는 직원 및 계약자와 함께 당사와 같은 회사를 운영하는 것은 비용이 아주 많이 듭니다! 우리는 비용을 낮추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월 $100k 이상을 들여야 합니다. 이건 이 분야에 존재하므로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입니다.

왜 HOPR 토큰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나요? 공정한 것인가요?
펀딩 이후의 상황 중 한가지 특이한 점은 바로 HOPR 협회가 HOPR 토큰의 개발자임에도 불구하고 펀드레이징을 하기 위해 시장과 경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금을 모을 때, 투자자들은 매우 엄격하기로 유명한 스위스의 KYC와 AML 검사를 거쳐야 합니다. Uniswap에서 같은 가격에 토큰을 구할 수 있다면 사람들이 왜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칠까요? 이에 대해 우리는 투자자들에게 유리한 가격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HOPR 금고의 토큰을 팔 수 없습니다.

이러한 할인에도 불구하고, 이 거래에서 제시된 가격은 시드 투자자나 커뮤니티의 프리세일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장기적 관점에서는 이것이 HOPR 금고 토큰을 판매하는 더 나은 방법입니다.

왜 스마트 컨트랙트나 다른 락업을 걸지 않았나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이러한 것들은 프로그램화되고 감사되어야 하기에, 우리는 차라리 개발 자원을 프로토콜에 소비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와 같은 조치는 우리가 제공하는 할인율에 거래하려는 사람들의 수를 감소시킵니다. 거래에 추가되는 모든 규제는 분명 가격을 더 낮추게 됩니다. 우리는 거래소에서의 하락 압력과 한정된 재고를 두고 최선의 거래를 하려는 것 사이에서의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우리는 이것에 실패했습니다.

우리는 투자자가 토큰을 언제 어떻게 청산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실한 합의를 봤다고 생각했지만 실패했습니다. 다시는 이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일은 계속 일어나지 않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이 거래는 단기적으로는 최선이 아닌 차선의 경우로 끝났지만, 이로 인해 연말까지 필요한 HOPR 협회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수준의 거래는 흔히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또 다른 거래를 위해 오랜 시간을 둘 것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좋은 기회가 온다면 당연히 우리는 그 기회를 잡을 것입니다.(물론, 투기에 대한 더 나은 대처법과 함께입니다)

왜 그렇게 큰 돈을 모금하려 하나요? HOPR는 이제 막 대규모 출시를 한 게 아닌가요?
HOPR 토큰은 Genesis DAO의 뛰어난 일처리 덕분에 확실히 성공적인 분산형 토큰의 출시를 알렸습니다. 하지만 그 돈 중 단 한 푼도 우리 팀이나 HOPR 협회에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무엇 하나 쉽게 예단할 수 없는 암호화폐 세계를 전적으로 믿기 어렵다는 것을 알지만, HOPR 토큰의 출시는 실제로 매우 공정하고 분산형이었습니다. 사실 우리는 공정성에 있어 거의 유일하게 공정한 출시를 달성한 토큰이라고도 생각합니다. HOPR 협회가 출시로 직접적인 이익을 챙기지 않았으며, 창업자나 팀원들 누구도 사익을 구하지 않았습니다. Genesis DAO에서 투표권을 갖지도 않았습니다. 이는 창업팀이 누구보다도 수백 배 많은 에어드롭 토큰을 확보할 수 있도록 미끼를 많이 던졌던 2020년의 소위 ‘공정한 출시’ 트렌드와는 큰 대조를 이룹니다.

왜 Genesis DAO의 돈을 받지 않나요? 우리는 모두 같은 팀 아닌가요?
Genesis DAO와의 브리핑은 토큰과 프로토콜의 장기적인 안정성과 성공을 확보할 수 있는 HOPR 토큰 출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었습니다. HOPR 협회에 자금을 배분하는 방법이 이 방안의 옵션이었을 거란 주장이 있습니다. 결국, 일부 인센티브를 제외하고 HOPR 협회는 HOPR 프로토콜의 개발에 거의 전적인 책임이 있으며, 이는 결국 HOPR 토큰의 가치를 결정합니다.

그게 효과가 있었을까요? 다른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은 ‘공정한’ 출시라고 말하며 많은 양의 토큰을 자기들이 챙기고 또 토큰 공급의 많은 양을 팀원들에게 보너스로 주고 그것을 문제시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공정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합법적이라고 확신할 수도 없습니다. 다른 프로젝트들은 ‘아마’ 공정하며 합법적이라 생각하겠죠? 우리는 분산형 거버넌스의 개척자가 되고 싶지만, 법정에 서서 그렇게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규제 당국과 얽히게 되면 혹시 승리하더라도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더욱 방어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HOPR 토큰 출시 행사 동안 모금된 자금 중 그 어느 것도 HOPR 협회로 직접 들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인센티브나 제 3자 계약자를 고용하기 위해 사용할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도입해야 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이 일은 지금의 단계에서는 이릅니다.

현재로서 그 돈은 분산형 거래소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서만 사용될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효율적인 배분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 문제와 관련한 해결법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여러분께 알려드릴 것입니다.

HOPR Services AG는요?
HOPR Services AG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공공 유한회사이며 스위스에 거주중인 HOPR 팀원들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HOPR 협회에 보조금을 신청함으로써 자금을 받습니다. HOPR 협회의 보조금을 통해 자금을 받는 스위스 이외의 HOPR 팀원들과 한 배를 타는 것입니다.

이 이중 주체 셋업에는 여러 가지의 이유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렇게 두 주체로 구분함으로써 HOPR 협회가 완전한 DAO로 전환하기에 더욱 용이해질 것이란 점입니다.

커뮤니티에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점점 복잡해지며 엉뚱한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단순성을 위해 우리는 HOPR 협회의 보조를 받는 모든 단체들과 위의 이중 주체, 혹은 HOPR 그 자체를 언급하기도 합니다. 저는 이 글을 통해 HOPR Services AG의 존재를 강조하며 의미론적인 속임수는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HOPR 협회가 HOPR 출시로 그 어떤 자금도 받지 않았다고 말할 때, 여기에는 HOPR Services AG와 다른 모든 보조금 수혜자들도 포함됩니다.

이론적으로 HOPR Services AG는 Genesis DAO가 관리하는 기금에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원한 일이며, 정작 그 시기가 오면 우리는 HOPR 협회 DAO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하기에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주목해야 할 중요한 주소들
HOPR 보유량이 많은 주소들을 추적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 우리는 HOPR 토큰 종류가 다양하기에(이더리움 HOPR, xDAI체인 HOPR, wxHOPR) 약간 혼란스럽다는 것도 인지합니다.

이에 따라 HOPR 보유량이 많은 주소들의 목록을 제시함으로 토큰의 이동이 있을 때 패닉하거나 잘못된 추측을 하지 않게 도와드리려 합니다.

이더리움:

HOPR Treasury: 0x4F50Ab4e931289344a57f2fe4bBd10546a6fdC17

HOPR Genesis DAO multisig: 0x2D8E358487FeDa42629274CE041F98629Bf65cF3

HOPR Contract: 0xf5581dfefd8fb0e4aec526be659cfab1f8c781da

HOPR Farm Contract: 0x2fc0e2cfe5d6ea300d555e5907319a5f7e09884f

HOPR-DAI Pool: 0x92c2fc5f306405eab0ff0958f6d85d7f8892cf4d

Omnibridge: 0x88ad09518695c6c3712AC10a214bE5109a655671

xDAI 체인:

HOPR Treasury on xDAI Chain: 0x5E1c4e7004B7411bA27Dc354330fab31147DFeF1

HOPR Genesis DAO multisig: 0xcB2Ce4E13518e7Bb830D594fC1755B0A8802cd65

xHOPR Contract: 0xD057604A14982FE8D88c5fC25Aac3267eA142a08

wxHOPR Contract: 0xD4fdec44DB9D44B8f2b6d529620f9C0C7066A2c1

xDAI 측의 Genesis DAO 어드레스는 현재 비어 있지만, 채택된 DAO 제안서에 명시된 대로 토큰이 모두 접수되어 배급되었음을 히스토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넷 Genesis DAO 멀티 시그는 Genesis DAO의 투표 결과와 일치하게 Uniswap에 유동성으로써 제공됐던 DAI와 HOPR 토큰을 의미하는 UNI-V2 토큰을 여전히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글로 여러분이 HOPR가 어떻게 운영되고 자금을 받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대규모 토큰 이동으로 인한 불안감도 해소되었길 바랍니다.

우리는 이 사건이 야기한 혼란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금방 해결할 것을 다짐합니다. 프로젝트별로 보면 HOPR는 최근 시장의 흐름을 대부분의 프로젝트보다 잘 극복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이 일로 인해 텔레그램에서 우리가 브리핑을 할 때 많은 분들이 적극적으로 이해해 주는 모습을 보며 감동했습니다.

여러분의 꾸준한 관심과 성원에 감사의 인사드리며, 이번 주 더욱 흥미로운 DAO 소식을 가지고 올 예정이니 팔로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