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가 나왔습니다!

HOPR 토큰을 이용한 첫 HOPR DAO v0.1 투표 결과가 나왔습니다!

HOPR 출시 이후 Genesis DAO가 배치한 Uniswap DAI-HOPR 풀 내의 자금이 어떤 방식으로 분산형 거래소 간에 배분되어야 할까요?
당선된 제안서는 제안서 #3로, 최종 투표 단계에서 60%에 가까운 지지를 받았으며 포럼 멤버 @svd님이 발의해 주셨습니다. 이 제안서에 따라 유동성은 HOPR 팜이 종료될 때까지 Uni v2 풀에 머무를 것이며 종료 이후 Uni v3로 이동합니다. 유동성은 커뮤니티와 협의하여 HOPR 협회가 정한 가격범위에서 0.3%의 수수료에 제공될 것입니다.

HOPR 팜은 아직 몇 번의 계절을 더 돌아야 하기 때문에, 다음 달 초 여기서 또 다른 움직임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계속 읽어주시고 투표에 대한 자세한 내용, DAO의 다음 단계 및 참여함으로 청구할 수 있는 50,000 HOPR 토큰 풀 내 여러분의 몫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돌아보며
지난 한 달은 기본적으로 많은 노력을 했지만 결국 아무런 변화 없이 모든 것을 현재 상태 그대로 유지하기 위한 결정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으며, 우리가 조금 더 모험적인 제안서를 채택하지 못한 것에 대해 조금도 실망하지 않았다고 말한다면 거짓말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커뮤니티 거버넌스가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현상 유지는 타당한 결정이며, 암호화폐 시장이 갈수록 불투명해지는 상황에서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신중하고 리스크를 피하고자 하는 포럼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반영한 결정입니다.

또, 이 결정으로 HOPR가 다른 DEX와 체인으로부터 배제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우리는 유동성 컨트롤과 관한 DAO의 결정을 전적으로 따를 것이지만, HOPR 협회는 자체적으로 소유한 토큰이 있어 이것을 이용해 Uniswap 외의 공간에 유동성을 공급하거나, 더욱 실험적인 DeFi 이용 사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과 관련해 더 많은 소식을 곧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이번 실험 결과 그 자체를 훨씬 뛰어넘는 거버넌스 과정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음 DAO 실험은 몇 주 뒤 시작될 예정이며,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많은 업데이트와 개선 사항이 있을 것입니다.

최초 투표 분석
총 집계된 표는 582개였으며, 전체 토큰 홀더 중 10%정도가 참여했습니다.

투표에 참여한 어드레스들은 총합 12m HOPR 토큰을 가지고 있었으며 서로 다른 체인과 Uniswap 그리고 HOPR 팜 등에 걸쳐 있었습니다.

다음 주 우리는 결과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전반적으로 이 첫 번째 실험이 진행된 과정과 결과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고도로 집중되고 심도 있는 토론을 포럼에서 볼 수 있었고,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낸 투표가 이어졌습니다. xDAI 체인과 Uni v2를 위해 Snatshot 전략을 도입함으로, 우리는 다른 암호화폐 거버넌스 시스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투표의 장벽을 허물 수 있었습니다.

언뜻 보면 토큰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최종 결정 단계에서 너무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것은 적어도 어느 정도 의도한 것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토론 단계는 토큰 보유량에 관계없이 개인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투표 단계에서 이 균형을 맞춰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세스의 전반에 걸쳐 개선의 여지가 분명히 있습니다. 향후 거버넌스 실험을 통해 우리는 2차 투표 및/또는 순위 선호와 같은 시스템이 더 대표성을 띄는 결과를 산출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또, 우리는 더 간소화된 단계와 더 높은 수준의 자동화를 실험할 것입니다.

다음 단계
우리는 약속한대로 HOPR 팜이 끝나면 DAO 유동성을 이동할 것입니다. 전체 유동성은 Uni v3로 이동할 것이며, 0.3%의 수수료에 HOPR 협회가 커뮤니티와 협의해 정한 가격 범위를 따를 것입니다.

다음 DAO 실험은 우리가 충분히 결과를 분석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시간을 갖고 몇 주 내로 시작될 것입니다. 우리는 포럼에서 모든 종류의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인센티브
우리는 인센티브 시스템과 지급액에 대한 별도의 블로그 포스트를 곧 게시할 예정입니다. 현재로써는, 토론 및 총투표 단계에 참여하는 경우 포럼으로 이동해 토큰을 청구할 어드레스를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을 하기 위해, 포럼에 들어가 유저 메뉴로 이동하시고 (1), 유저 계정을 선택하고 (2) 그 후 ‘환경설정’을 선택하세요 (3).

환경설정 메뉴에서 ‘프로필’을(4) 선택하고, ‘지갑 어드레스’(5) 필드가 나타날 때까지 스크롤 해 내리세요. 이 칸을 채우면 당사의 자동 인센티브 계산기가 당신의 포럼 기여도를 지급액 계산에 합산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토큰을 분배하고 바운티 지급처럼 wxHOPR 토큰을 xDAI 체인에 분배할 것입니다. 따라서 제출하신 어드레스가 Metamask와 같이 우리의 청구 위젯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지갑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여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