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dhorn 테스트넷 파트 2 - 노드 실행하고 포인트 얻기

폴리곤 네트워크에서의 HOPR Wildhorn 테스트넷에 관한 두 번째 블로그 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직 노드를 설치하고 입금하지 않았다면, 파트 1을 참고하세요.

이번 파트는 테스트넷에서 노드를 이용해 포인트를 얻는 방법에 대해 안내할 것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텔레그램 또는 디스코드를 통해 보고해 주세요.

첫 단계
노드를 설정하고 실행하면, http://localhost:3000/에 방문하면 브라우저에서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이것은 당신의 노드 인터페이스입니다. 하단의 필드에 명령을 입력하고 상단의 패널에서 결과를 확인하세요.

기본적인 명령
다른 노드와 인터랙션을 시작하기에 앞서, 개인 노드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help’를 입력하면 사용 가능한 명령의 전체 리스트를 받게 됩니다.

노드 어드레스를 보기 위해 다음을 입력합니다:

address

두 개의 어드레스가 나타납니다: 노드의 HOPR 어드레스의 마지막 다섯 글자와 폴리곤 어드레스 (화면상에는 ‘ETH 어드레스’라고 표시됩니다). 전체 HOPR 어드레스를 확인하려면 축약된 버전을 클릭해 확장합니다.

노드의 토큰 잔액을 확인하려면 다음을 입력합니다:

balance
잔액을 MATIC과 mHOPR 토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드가 알고 있는 다른 노드에 대해 알고 싶다면 다음을 입력합니다:

peers

이렇게 하면 다른 노드에 대한 긴 목록과(부디 그러기를!) 함께 다른 노드의 품질에 대한 당신의 노드 평가가 나타납니다. 이 품질 지수는 당신의 노드가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때 최적의 경로를 찾을 때 사용됩니다. 이 데이터는 정확하게 만들기 어려우며, 우리가 이번을 포함해 앞으로 테스트넷을 통해 실험하게 될 사항 중 하나입니다.

당신의 노드와 다른 노드 사이의 커넥션을 직접 확인하기 위한 기능은 핑 기능입니다. 다음을 입력하세요:

ping [address]
빠르게 퐁이 돌아올 것입니다.

이제 다이렉트(믹스되지 않은, 비공개가 아닌) 메시지를 전송해 보겠습니다. 당신이 아는 사람의 어드레스 또는 당신이 컨트롤하는 다른 노드의 어드레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시지를 전송하기 위해 다음을 입력합니다:

send ,[address] [message]
예:

send 이후 스페이스 탭을 한번 누르고, 어드레스 직전에 쉼표를 꼭 넣어주세요!

(네 굉장히 이상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제가 향후 버전에서는 바꿀 것입니다! 그러나 이 구문에 대한 이유는 나중에 멀티 홉 메시지를 보낼 때 더 명확해질 것입니다.)

이것으로 HOPR 노드의 기본적인 이용법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마치겠습니다. 최초로 입금될 때 빼고, 이러한 인터랙션은 블록체인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다음 단계
이제 노드 사용법을 간단하게나마 알게 되었으니, 포인트를 획득할 시간입니다. 이 모든 활동은 온체인 활동으로 이어지며, 이를 통해 노드 스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HOPR의 프라이버시 자격증명과 맞지 않아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테스트넷을 운영할 때 수행하는 밸런싱 작업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특정 노드의 작동 여부를 알기 위해 노드에 데이터를 링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대시보드 인터랙션을 통해 동의를 구하지 않고서는 우리가 의미 있는 링크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 모든 단계는 몇몇의 다른 사람과 함께 작업하거나(텔레그램 또는 디스코드에서 다른 테스트넷 참가자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직접 여러 노드를 컨트롤하면 더욱 쉬워집니다. 당신이 여러 노드를 구동하는 경우, 노드 모두를 우리의 대시보드에 등록하고 이 모두에 대한 점수를 합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채널 열기
프라이빗 메시지를 전송하기 위해 당신은 다른 노드에 대해 데이터를 릴레이하기 위한 채널을 열어야 합니다.

채널을 열기 위해 다음을 입력합니다:

open [address] [amount of mHOPR to fund]
금액은 당신의 잔액이 감당할 수 있다면 얼마든 상관 없지만, 각 티켓은 0.01 mHOPR의 값을 하기 때문에 1 mHOPR면 충분히 많은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예:

이 프로세스는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채널이 열리면 당신은 성공 메시지와 함께 채널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nHop 메시지 전송하기

자신의 노드에 1 홉 메시지를 보내보겠습니다. 다음을 입력하세요:

send [hop address],[your address] [message]
(이것이 우리가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낼 때 이상한 쉼표 구문을 두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노드는 쉼표로 구분되는 어드레스 목록을 기대하므로, 하나의 어드레스에 보낼 때에도 쉼표를 넣어야 합니다!)

잔액을 확인하면, 메시지를 전송하는데 mHOPR를 지불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티켓 상환
사용된 mHOPR는 렐레이잉 노드에서 티켓으로 변환되었을 것입니다. 노드의 컨트롤러는 이제 다음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redeemTickets
이 티켓을 다시 mHOPR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금액만큼 잔액이 증가합니다.

채널 닫기
다음을 입력해 지불 채널을 닫을 수 있습니다.

close [address]
위 명령을 입력하면 채널 닫기가 시작되며, 1 분을 대기해야 합니다. 그 이후 당신은 체인에서 확인된 블록을 최소 100 블록 기다려야 합니다.

그 다음 닫기 명령을 다시 입력합니다:

close [address]
채널 ID가 아닌 다른 쪽 어드레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렇게 하면, 티켓은 자동으로 상환됩니다.

노드 점수
Wildhorn 테스트넷에서 당신의 노드는 온체인 활동에 기반한 점수를 지정받습니다. 기본 스코어링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널 열기
채널 닫기
우리는 채널이 열리고 닫힐 때의 시간을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더 많은 채널을 열고 더 오래 채널을 열어둘수록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합니다(하지만 스팸을 방지하기 위해 첫 번째 채널보다 100번째 채널을 열면 더 적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물론 채널을 열어두고 사용하지 않으면 유용하지 않기 때문에, 채널을 통해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으로도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우리는 어드레스의 상대적 잔액을 확인해 활동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다음에 대해 점수를 얻게 됩니다:

mHOPR 증가 (릴레이잉을 통해)
mHOPR 감소 (메시지 전송을 통해)
더 많은 메시지를 보내고 당신의 노드가 더 많은 데이터를 릴레이할수록 당신의 점수는 높아집니다. 한 노드에 대해 50개와 100개의 메시지라는 업적을 달성할 때마다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잔액이 아닌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모니터링을 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어드레스 사이에 토큰을 전송할 수 없습니다!

(이게 어떻게 프라이빗한 것인지 의문이 있는 분들께 간단하게 답변을 드리자면,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모든 릴레이된 패킷은 티켓을 생성하고, 모든 티켓은 온체인에서 보상을 위해 상환될 수 있습니다. 이 링크는 확률적 지급이 도입되면 사라질 것입니다. 확률적 지급에 대해 이 블로그에서 읽어볼 수 있습니다.)

점수 확인하기
여러분은 대시보드의 네트워크 패널에서 네트워크 내 노드와 노드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월요일부터 작동할 것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리더보드는 온체인 데이터에 기반해 생성되기 때문에, 당장 확인할 수 없더라도 당신의 노드 점수는 사용할 때마다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번 파트는 여기까지입니다. 세번째와 마지막 파트는 리더보드와 여러 노드를 검증하고 점수에 따라 NFT를 청구하는 것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