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pr 기본 파헤치기: 티켓 및 지불 채널

HOPR의 릴레이 증명 메커니즘은 릴레이 체인 내 앞 뒤의 행위에 노드의 지불을 묶어 프라이빗 믹스넷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데 존재하던 모순을 해결합니다. 이 돌파구는 우리가 프라이버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더 이상 노드 실행자의 배려심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OPR는 무신뢰 시스템으로 가장 이기적인 행동이 그들에게 가장 많은 보상을 주기 때문에 모든 노드 실행자가 서로 협력해야 하는 곳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이 터널의 끝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개념적으로 릴레이 증명은 완전히 확장 가능한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열쇠가 되지만, 또 다시 프라이버시를 깨뜨리거나 높은 비용을 수반하지 않고도 이것을 퍼블릭 체인에 도입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남습니다.

이 에피소드는 티켓 및 지불 채널에 대해 다룰 것이며, HOPR 솔루션의 첫 부분이 여기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문제
직전 에피소드에서 우리는 릴레이 증명의 이론에 대해 설명했지만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도입되는지 설명하지는 않았습니다. ‘인센티브’와 ‘보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좋지만, 이들은 어떤 형태를 취해야 할까요? 보상은 어떻게 생성되며 어떻게 청구되어야 할까요?

흥미로운 점은 지금까지 나온 에피소드 중 그 어느 것도 블록체인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HOPR가 크립토 프로젝트이며 대부분의 독자들이 HOPR 토큰을 통해 HOPR에 대해 알게 되었을 것임을 감안하면 이 점은 다소 놀라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다룬 것들 중 그 어느것도 블록체인과 관련된 이야기를 필요로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HOPR는 블록체인에 매우 의존적이며, 이는 오직 트랜잭션 및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분산형, 무신뢰 플랫폼만이 앞서 다룬 프라이버시 요구사항을 충족한다는 단순한 이유에 기반합니다.

그러나 퍼블릭 블록체인은 다음 두 가지의 문제점을 발생시킵니다:

● 첫 번째 문제는 단순히 비용입니다. HOPR 네트워크의 각 홉이 온체인 트랜잭션을 일으키면 노드 실행자들은 매 보상을 청구하기 위해 가스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릴레이하는 모든 패킷에 대해. 노드를 릴레이하는데 받는 보상이 그들이 지불하는 비용보다 높아야 합리적인 인센티브가 되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비용은 매우 비싸야 합니다.

● 두 번째 문제는 프라이버시와 관련이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각 홉이 블록체인에서 자동으로 트랜잭션을 일으키는 경우, 이것은 네트워크 사용에 대한 많은 양의 메타데이터를 유출시킵니다. 어태커들은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트랜잭션 기록을 활용해 누가 HOPR 네트워크를 이용하며 노드를 실행하는지에 대해 유추할 수 있습니다.

티켓과 관련하여
HOPR는 지불 레이어에서 메타데이터 유출을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메커니즘을 도입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를 릴레이하는 것이 자동으로 지불을 트리거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대신, 데이터를 릴레이하면 암호화 티켓이 생성됩니다. 이 티켓은 블록체인에서 HOPR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언제든 보상으로 교환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알 수 없는 딜레이를 도입하는 것이 어태커가 블록체인 데이터를 통해 HOPR 네트워크에 대해 알아내는 것을 훨씬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패킷을 릴레이잉하는 것이 자동으로 블록체인 트랜잭션을 만든 경우, 당신은 어드레스와 관련된 각 보상 트랜잭션이 일부 데이터와 관련된 노드와 거의 동시에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몇 블록의 딜레이 감안). 또 당신은 다른 HOPR 트랜잭션 사이의 연결고리를 이어 보상이 청구되는 시점에 어느 노드가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노드가 보상을 청구하기 전 미정의 시간을 기다릴 수 있다면, 보상을 획득한 시간과 보상을 실제로 받은 시간 사이의 연결이 끊어집니다. 여기서 당신은 특정 노드에서 릴레이를 얼마나 했는지 추정할 수 있지만, 그 자체로는 효용이 훨씬 떨어집니다.

지불 채널
HOPR는 또한 온체인 데이터의 양을 줄이기 위해 지불 채널을 이용합니다. 지불 채널은 암호화폐 세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기술로, 요구되는 트랜잭션의 횟수를 줄여줍니다. 두 명의 유저가 지불 채널에 돈을 넣고 상호간에 트랜잭션을 합니다. 이 다음 지불 채널이 닫히면, 오직 잔액의 상대적 차이만이 체인에 기록됩니다.

이는 주로 비용 절감적인 방법이지만, 관여된 정확한 트랜잭션에서 온체인 데이터를 분리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위의 그래픽은 지불 채널 및 티켓이 어떻게 같이 작용하는지 보여줍니다.

Betty와 Chao가 그들 노드 사이에 지불 채널을 열고 HOPR 토큰을 넣습니다.

데이터가 노드 사이에 릴레이되며 지불 채널 내 그들의 상대적 잔액이 변화하고 각 릴레이는 Betty 또는 Chao를 위한 새 티켓을 생성합니다. 이 티켓은 한 노드가 모든 보상을 청구할 준비가 될 때까지 축적됩니다. 이 시점이 되면 채널은 닫히며 양쪽 노드 모두 채널이 열린 시점부터 릴레이잉을 하며 축적한 보상을 청구합니다.

채널이 닫히면 양쪽의 최종 잔액이 온체인에 기록되며, 이 잔액은 Betty와 Chao의 지갑으로 돌아옵니다. 티켓 상환액도 트랜잭션으로 기록되지만, 이론적으로 이는 단일 트랜잭션으로 집계될 수 있어 가스 및 메타데이터를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현재 HOPR에는 아직 티켓 집계가 없습니다).

추가 개선사항
지불 채널과 티켓을 이용하는 것은 HOPR 네트워크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과 블록체인 트랜잭션 데이터를 분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만, 릴레이된 패킷마다 자체 보상이 발생하므로 체인에서 상환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여전히 문제가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며 프라이버시상 용납할 수 없습니다. HOPR는 하나의 티켓에 하나의 보상 시스템과 같이 모두가 같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인 확률론적 지급을 사용해 이 문제를 해결하지만, 온체인 트랜잭션이 훨씬 적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다음 에피소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